잘때 식은 땀 흘리시는 사람들 많으실 겁니다. 열기가 느껴지지도 않는데 땀을 흘리고 한기를 느끼는 분도 계실텐데요. 예상되는 대표적 원인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잘때 식은 땀 이유 3가지
보통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식은땀의 이유는 수면 무호흡증, 불안장애, 갑상선 기능을 꼽습니다. 혹은 술을 많이 먹은 경우, 과로 등 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각 원인별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수면 중 식은땀이 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이 수면 장애는 수면 중 일시적인 호흡 정지로 나타나며, 종종 코골이 및 ‘컥’하는 소리를 내면서 일어나게 됩니다. 갑작스레 체중이 증가했거나 목 내부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무호흡이 발생하는 동안 교감 신경계가 활동하여 맥박이 증가하고 식은 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법
치료법은 원인에 맞추어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나는 체중 증가 케이스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수면 무호흡증도 세가지 형태가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법으로 보조장치와 수술이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 아산병원 글을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안 장애
불안 장애는 보통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 사이의 균형이 망가져서 발생합니다. 식은땀, 숨 가쁨, 현기증, 심장 두근거림 등 불안에 수반되는 증상이 있다면 해당 됩니다. 이로 인해서 우울증 관련 약을 먹거나 한다면 식은땀이 더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
치료법은 오래 걸리지만 원인이 되는 불안 장애를 케어하는 것 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에 문제가 있다면 식은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더위에 대한 내성을 약화시키고 쉽게 피곤하게 만들거나 민감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가 면역 질환 중 하나로 나의 면역체계가 나를 공격하는 현상에서 발생합니다.
최근 민감해지고, 식욕이 증가했지만 체중이 감소하거나, 설사 변비 등이 발생, 목이 커지는 느낌이 든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법
위에 말씀 드렸던 증상이 있다면 이는 빠르게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은 뇌와 심장에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합병증을 유발하기 쉽상입니다.
과로
과로를 하게 되면 교감신경이 민감해져서 부교감신경과 불균형으로 인해 식은 땀이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컨디션 회복과 함께 자연스럽게 나아지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실필요는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잠잘때 식은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을 발견하고 치료를 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