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왼쪽 관자놀이 두통이 이어지시는 분들 있으실 겁니다. 한쪽만 발생하기도 하고 양쪽에 다 증상이 있으신 분들 계실텐데요. 원인은 무엇인지 해결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른쪽 왼쪽 관자놀이 두통 원인
관자놀이 어느 한쪽에 통증이 온다면 크게 2가지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측두동맥염’과 ‘편두통’ 입니다.
측두동맥염 원인 상세
보통 컴퓨터를 오래하시거나 스마트폰을 아래로 오래 보아서 거북목이 심해지거나 목에 긴장감이 생깁니다. 이 긴장감이 심해지거나 부상으로 이어지면, 목에서 머리로 가는 혈관을 압박합니다. 혈관이 압박되며 측두동맥이 부어오르고 피부바깥으로 보이며 염증이 발생합니다. 혈관에 염증이 생겨 근처에 관자놀이에 통증이 생깁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목 근육이 다치거나 과도하게 긴장된다.
- 혈관을 누른다.
- 혈관이 붓는다.
- 관자놀이, 눈에 통증이 생긴다.
증상은 안압과 , 목 경직 , 튀어나오는 혈관 등이 있습니다.
편두통 원인 상세
편두통 역시 잘못된 자세로 부터 시작합니다. 목이 오랫동안 숙여져 있거나 과도하게 압박을 받으면 편두통이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측두동맥염 처럼 혈관이 붓는 증상이 안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목근처에서 시작한다는 점은 비슷하며, 피로감, 식욕부진 집중력저하를 동반 할 수 있습니다.
한쪽만 아픈 이유?
특정 방향의 목 근육에 무리가 가면 한쪽 방향만 아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측두동맥염 이라는 이름이 붙는 것인데요. 측면의 동맥이 눌리고 염증이 발생하여서 그럴 수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가. 한쪽이 아프기 시작하면 반대쪽의 근육을 무의식적으로 더 쓰기 때문에 반대쪽에 힘이 더 실리고 양쪽이 아픈 문제로 번질 수 있습니다.
예방법
예방법은 간단합니다. 목 스트레칭을 자주 진행해주고 목의 올바른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 입니다. 보통 근육에서 문제가 시작되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법
측두동맥염의 치료법은 신경 차단술이 보통 권장되고 있습니다. 근육의 경직을 해결하면서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만드는 것 입니다. 시술로 분류되어서 절개하는 방식은 아니라고 합니다.
편두통의 치료법은 진통제를 먹는 것입니다. 진통제를 먹었음에도 차도가 없다면, 병원에 방문하여서 다른 원인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 : 루이빈치과, 삼송 척추 관절 바른신경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