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옆 고름 같은게 보이며 빨갛게 붓고 아프신가요? 이는 조갑주위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옆 고름, 조갑 주위염
손톱 옆에 하얗게 무언가 보이고 손이 빨갛게 부어오른다면 조갑 주위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손톱을 이로 물어뜯거나 씹는 버릇이 있으시다면, 틈사이로 염증이 들어가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이 나오지 못하고 맺히면 고름으로 변하여 통증이 생기는 것이지요. 손톱을 물어 뜯거나 네일아트를 자주 하는 경우에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증상
증상은 손톱, 발톱 주위가 빨갛게 부우며 뜨겁고 따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건드리면 통증이 생기고 심한 경우 고름이 나올 수도 있는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주의 할 점
고름을 제때 치료하지 않게 되면 고름이 피부 안쪽으로 곪게되어 손톱이 빠지거나 봉와직염으로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은 세균이 피부의 진피와 피하조직을 침범해 생기는 염증 반응 입니다.
그리고 집에서 혼자 짜시면 안됩니다. 잘못했다가는 2차 감염으로 이어져서 더 심각한 통증으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치료법
치료법은 약 처방과 함께 병원에서 간단한 처치로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마취하고 제거 할 수도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빨리 병원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방 방법
위에 말씀드렸던 행동을 지양하는것이 좋습니다. 잦은 네일아트, 손톱 물어뜯기 그리고 손톱 발톱을 바짝 깍는 것입니다. 그리고 손톱 옆이 갈라지지 않게 크림을 발라서 보습을 유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 : EMD 메디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