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물집 원인을 찾아봐도 나의 상황과 맞지않아 헤메셨던 분들을 위해 원인들을 모아봤습니다. 증상의 원인을 찾으시는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발가락 물집 원인 3가지
발가락 물집 원인으로는 크게 무좀, 포진, 외부적요인이 있습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특정 신발에 의해서 생기거나 발의 청결관리는 잘 하지 않아서 생길 수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발 한포진
발 한포진은 무좀과 헷갈리기 쉬운 증상중 하나입니다. 한포진은 투명하고 작은 물집이 무리지어 생기고 극심한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이 포진은 특히 땀과 스트레스에 민감한 질병이어서 땀이 많이나는 환경에서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가렵다고 긁으면 감염이나 진물이 나오며 더 악화될 수 있는 질병인데요. 액체가 흘러 다른 부위에 발리게 되면 주변부로 쉽게 전염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항 진균제를 발라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위에 언급한 형태가 보인다면 조속히 피부과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 하이닥
발 무좀
발 무좀은 흔히 각질형태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는데요. 수포형 물좀도 있습니다. 발바닥과 발가락에 크고 작은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땀이 많아지는 여름철이나 환경에서 급증합니다. 이 역시 한포진철머 김한 가려움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보통 약국에서 처방하는 항 진균제로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땀이 난 이후에 발을 씻는것도 중요하지만, 신발이나 양말에 무좀균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발과 양말의 청결도 신경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 헬스조선
쓸림 및 눌림
안맞는 신발을 신어서 쓸림과 눌림이 발생하면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피부라도 그렇듯 마찰력이 생기면 열이 발생하고 표피의 손상없이 내부적으로 타격이 있으면 안쪽에서 액체가 고이며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가 자극을 받아서 고이는 것 입니다.
밀폐된 신발을 오래신는게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안맞는 신발을 오래 신어서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쓸림과 눌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물집은 감염이 쉬워서 무좀이나 포진으로 발전 될 수 있으니, 불편한 신발을 오래 신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특정 발가락에 심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통 관리법
공통적인 원인은 땀이 오랫동안 갖혀서 습한 환경이 조성된다는 것입니다. 번거롭고 귀찮을 수 있지만 수포, 습진이 생겼다면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거나 자주 환기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 한포진 : 좁게 물집이 붙어서 나며 가려움
- 무좀 : 크고 작은 물집이 생기며 가려움
- 쓸림 및 눌림 : 불편한 신발로 인해 특정 발가락만 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