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중이염 증상으로는 갑작스런 귀 통증이나 이명등이 들려 올 수 있습니다. 이는 코를 세게 풀 때 압력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원인과 예방 및 치료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중이염?
급성 중이염은 귀의 중이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한번에 발생하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압력을 가하거나 과한 귀 파기로 인해 상처가 생겼을 때 바이러스가 들어가면 생길 수 있습니다.
귀는 밖에서부터 외이,중이,내이가 있는데요. 외이는 우리가 닿는 곳, 중이는 고막에서 달팽이관(내이) 사이를 말합니다.
급성 중이염 증상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두통, 머리가 띵한 증상
- 귀가 멍해지는 증상, 귀 통증, 팽만감
- 일시적으로 소리가 작게 들리거나, 안 들리는 현상
- 침을 삼킬 때 귀에서 지지지직 소리가 들림
- 귀에 갑자기 심한 통증
참고 : 라경찬한의원
급성 중이염 원인
급성 중이염의 원인으로는 직접적인 접촉, 내부적인 접촉이 있습니다. 직접적인 접촉은 외부에서 물리적으로 귀를 세게 부딪혔거나, 귀를 파다가 상처가 난 경우에 바이러스가 감염되면 중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손가락으로 귀를 파면 위험한 것입니다.
내부적으로는 코를 세게 푸는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게 풀면 압이 올라가면서 콧물이 이관쪽으로 역류하여 중이에 염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급성 중이염 자가 치유
급성 중이염은 대부분 자가 치유가 됩니다. 빠르면 수시간 내에 해결이 되는데요. 하루가 지나도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얼른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중이염은 귀 내부에 발생한 것이므로 염증이 뇌로 퍼져서 뇌수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법
코를 한번에 세게 풀지 않고 한 쪽씩 2~3번 나누어서 푸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압력을 낮추고 콧물이 넘어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를 손으로 후비거나 너무 깊게 귀를 파내면 중이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해당 부분도 주의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