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를 높이는 영양제가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영양제가 마냥 몸에 좋은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조금 충격적일 수 있는데요. 간에 안좋은 영양제 7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유튜브를 참고했습니다.
1. 철분제
철분은 혈액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인데요. 간독성이 있습니다. 빈혈기가 있거나 여성분들이 많이 먹는 영양제 입니다. 그렇지만 철분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 문제가 되는데요. 하루 권장섭취량 20mg ~ 40mg 안으로 드셔야 합니다. 대부분 아이들에게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2. 비타민 A
비타민 A는 눈에 좋은 영양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역시 과도하게 먹었을 때 문제가 있는데요. 10만 ~ 20만 단위를 오랬동안 먹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역시 적정량을 먹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증상으로 두통, 식욕부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B3
비타민 B3 는 고지혈증 개선, 피부미용을 목적으로 먹게되는데요.니아신 등이 있습니다. 보통 500mg ~ 1000mg 먹었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구요. 이 역시 고용량을 오래 먹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황달, 높은 간수치,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블랙코호쉬
블랙코호쉬, 서양 승마라는 영양제 인데요. 의약품으로도 쓰이지만 간독성이 사망케이스가 있을 정도로 심각한 성분입니다. 보통 갱년기 때에 개선 목적으로 먹게 됩니다. 단기간에 간염을 만드는 영양제 입니다.
5. 녹차추출물 (EGCG,카테킨)
녹차는 간에 좋고 항산화 성분이 있어서 피부에도 좋다고 알려졌는데요. 이를 고용량으로 먹었을 때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이 먹지 않더라도 간이 안좋은 상황에서 녹차를 먹으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간이 안좋다면 녹차를 먹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1일 400mg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적하수오
혈액의 순환,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효과가 좋은 만큼 간독성도 강한 영양제 입니다. 혹시 탈모로 인해 접하게 되신분들은 주의해서 드셔야합니다.
7. 카바
카바는 이완과 신경완화 작용이 있어서 우울증 개선목적으로 사용되는 약입니다. 미국에서 판매중인 영양제 인데요. 카바는 간에 정말 안 좋습니다. 옛날부터 사망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카바는 절대 먹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섭취 후 간에 문제가 빠른 시간 내에 발생 할 수 있습니다.
8. 노니
노니는 항산화 해독 항염증에 인기가 있다하여 관절염에 좋은 영양제로 알려졌는데요. 간 손상에 대해서 논쟁이 많은 영양제 입니다. 아마 누군가에게는 괜찮지만 누군가에게는 독이 되는 성분으로 보입니다.
9. 천연 유래 영양제
허0라00 영양제가 간손상을 많이 일어킨다고 합니다. 천연 영양제는 비타민 외에 다양한 천연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건강상에 좋지만 이것을 해독하고 배설하고 퍼트려주는 간에 부담이 가기 때문에 간이 안좋다면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10. 식이유황 (MSM)
식이 유황을 먹게 되면 황달이 생기거나 가짜로 간수치가 올라 가는게 측정 되기도 한다고 하빈다. 이 역시 간이 안좋은 사람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11. 종합비타민
종합비타민 역시 다양한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여러 영양소가 하나로 합쳐져서 한번에 복용하기 때문에 어떤 성분으로 인해 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간이 안좋으신 분들은 피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공통 증상
공통적으로 간이 망가지면, 황달, 흑색소변, 극심한피로, 구역구토, 급격한 체중감소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영양제를 먹고나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했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